골반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면서 자세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주는 중심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골반이 불균형하게 되면 상하체가 즉 몸 전체가 함께 틀어지게 되어 위로는 척추, 어깨 아래로는 무릎과 발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즉, 비대칭한 골반은 척추에도 영향을 주어 척추의 정상곡선을 변형시켜 다양한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되고, 어깨와 얼굴의 비대칭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틀어진 골반은 휜 다리나 다리 길이의 차이를 만들어 무릎이나 발목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골반의 구조
이러한 골반의 불균형 또는 틀어짐을 확인할 때 기준이 되는 골반의 구조는 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전상장골극) PSIS(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후상장골극), PS(Pubic Symphysis, 두덩결합, 치골결합)
입니다. 이 부분들의 상대적 위치로 골반 균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전상장골극)는 앞쪽 골반에서 가장 튀어나온 곳입니다. 즉, 골반 앞쪽 위에 손을 얹고 몸을 위아래로 쓸었을 때 골반의 앞쪽 좌우에 만져지는 돌출된 뼈가 ASIS입니다. 배꼽보다 살짝 사선 아래 방향에 위치합니다.
PSIS(Posterior Superior Iliac Spine ,후상장골극)는 뒤쪽 골반에서 가장 튀어나온 곳입니다. 서 있을 때 허리에 보조개처럼 쏙 들어간 부분을 확인하면 PSIS를 찾기 쉽습니다.
PS(Pubic Symphysis, 두덩결합, 치골결합) 두덩결합은 왼쪽과 오른쪽 볼기뼈를 하나로 결합하는 골반 앞부분의 관절입니다. 두덩결합은 골반의 중앙에 위치하면서 골반의 구조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골반 중립 자세(Netural Pelvic Position)
골반 중립 자세에 골반을 정면으로 보면 좌우의 ASIS, PSIS의 높이가 같고 ASIS와 PS는 수평인 상태입니다. 한편 골반 중립 자세에 골반을 측면으로 보면 ASIS와 PS는 수직선상에 있습니다. 골반 중립 자세에서 ASIS가 PSIS보다 살짝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ASIS와 PSIS의 각도가 5~10도 정도일 때 골반 중립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골반 중립 자세에서 척추의 정상 곡선 및 균형 잡힌 신체 정렬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골반 전방 경사(Anterior Pelvic Tilt, APT)
수평선과 ASIS와 PSIS를 연결한 선이 이루는 각도가 5도보다 크면 골반 전방 경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골반이 앞으로 회전하여 골반 전방 경사 상태가 되면 엉덩이를 오리 궁둥이처럼 뒤로 내밀게 되고 허리를 과도하게 꺾게 되며 배는 볼록하게 보이거나 바닥을 향하게 될 뿐만 아니라, 고관절도 굴곡되기 쉽습니다. 이때 정상적인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앞으로 기울어진 만큼 뒤로 젖히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보상작용이 일어나 거북목 등의 척추 변형이 동반되기 쉽습니다.
골방 후방 경사(Posterior Pelvic Tilt, PPT)
수평선과 ASIS와 PSIS를 연결한 선이 이루는 각도가 5도보다 작으면 골반 후방 경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골반이 뒤로 회전하여 골반 후방 경사 상태가 되면 엉덩이가 내밀어진 상태로 아래로 납작하게 처져 보입니다 요추의 정상적인 형태인 전만 상태가 무너지면서 허리가 일자 형태가 되거나 구부정하게 됩니다. 복부는 하늘을 향하게 되기 쉽습니다. 골반 후방 경사의 경우 허리가 구부정해지면서 뒤로 빠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균형을 잡으려 상대적으로 목을 앞으로 쭉 빼는 경우가 많아서 거북목과 일자목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